누구나 처음부터 고수일 수 없습니다. 초보가 블로그를 최적화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방입니다. 그렇다고 텍스트를 똑같이 카피하라는 뜻은 아니구요.
벤치마킹할 대상을 선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검색포털사이트에서 운영하고 있거나 앞으로 운영하고자하는 블로그와 성격이 같이 블러그를 찾아내면 됩니다.
전문적으로 수익형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벤치마킹을 게을리 하면 안됩니다. 같은 분야에 속해 있지 않더라도 앞으로 경쟁상대가 될수 있는 블로그나 각 분야의 대표적인 블로그들은 벤치마킹 대상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운영방향이 전혀 다른 블로그라도 이미 최적화되어 있는 블로그라면 충분히 좋은 자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블로그를 통해 소셜커머스, 인터넷쇼핑몰 등과 연계하여 진행할 계획이라면 취급할 아이템이나 상품과 경쟁관계에 있는 쇼핑몰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벤치마킹 순서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단계는 운영하려는 블로그와 관련된 파워블로그 집중 분석하는 일 입니다. 파워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방문자가 지속으로 방문하는 블로그를 찾으면 됩니다.
2단계입니다. 각종 순위 사이트에서 주요포스팅할 카테고리에 속해있는 커뮤니티 사이트 집중 분석하는 일입니다.
3단계는 쇼설커머스나 쇼핑몰과 연계하여 운영할 블로거에게 해당됩니다. 이분들은 각 분야의 대표적인 쇼핑몰 분석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렇게 벤치마킹할 블로그를 고르셨나요? 그럼 집중분석하는 법을 알아야 겠죠.
벤치마킹은 무작정 맘에드는 블로그를 찾아 글몇개 읽어보고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벤치마킹할 블로그를 방문해서 어떤부분을 보고 나와야 할까요? 또한 보고 나와서 그대로 운영중인 블로그에 적용하려면 반드시 봐야할 항목들이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구성부문
포스팅 제목에 키워드 개수가 몇개인지 파악합니다. 고수일수록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제목에 녹여 냅니다.
본문의 키워드 개수를 파악해야 하는데 본문을 3등분해서 위 중간 아래에 키워드가 몇개씩 중복되게 들어가 있는지 세세히 파악해 보아야 합니다.
핵심 키워드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배치해 놓았는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맛집블로거가 맛집! 맛집! 이런식으로 배치하지는 않을테니까 말이죠.
카테고리 구성
블로그의 주목적에 해당되는 카테고리 위치를 파악해 보세요.
주카테고리로 유입시키는 카테고리 배치를 파악해 보세요.
수익형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어떤 구조가 합리적일까요? |
블로그의 전체적인 디자인
디자인이 이쁘다고해서 수익이 많이 나지 않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익창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벤치마킹할때 반드시 보고 나와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다시말해서 어떠한 방법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가 입니다.
메인수익모델과 서브수입모델인수익모델과 서브수익모델메인수익모델과 서브수익모델
메인수익모델에서 취급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등이 어느정도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어떤 카테고리를 통해 그 글을 읽도록 유도하는지 상품관련포스팅은 다른 포스팅에 비해 몇대몇의 비율로 포스팅하는지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체크합니다.
서브수익모델인 광고배너의 위치 및 개수를 파악합니다. 메인수익모델외에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의 의뢰를 받고 포스팅하는 상품리뷰나 고객후기가 어느정도 비중을 차지하는 살펴봅시다.
이처럼 벤치마킹을 반복적으로 해가면서 모방해 가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고수반열에 올라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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